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할로윈데이 유래와역사/상징과 의의/현대적의미

by 연연입니다 2024.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연입니다.

10월31일은 할로윈데이죠~ 오늘은 할로윈데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선 할로윈데이가 이제 마음아픈 날이 되어버렸네요.

할로윈데이의 유래와 역사


할로윈데이(Halloween Day)는 매년 10월 31일에 전 세계적으로 즐기는 축제입니다. 원래는 고대 켈트족의 ‘사윈(Samhain)’이라는 축제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름이 끝나고 어둠의 계절이 시작되는 시점에 사자(死者)들의 영혼이 돌아온다고 믿었던 날입니다. 기독교가 전파되며 ‘모든 성인의 날(All Hallows' Day)’ 전날을 의미하는 ‘All Hallows' Eve’에서 ‘Halloween’이라는 이름이 유래했죠.

 


할로윈데이의 상징과 의의


할로윈데이는 아이들이 귀신, 괴물, 마녀 등 다양한 캐릭터로 변장하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Trick or Treat!"을 외치는 것이 대표적인 전통입니다. 이때 아이들은 사탕이나 초콜릿 같은 간식을 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주요 상징으로는 호박을 조각해 만든 잭 오 랜턴(Jack-o'-lantern), 검은 고양이, 해골 등이 있으며, 공포와 신비로움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장식이 거리 곳곳을 채웁니다.

 


할로윈데이의 현대적 의미와 변화


최근에는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들도 코스튬 파티와 이벤트를 통해 할로윈을 즐깁니다. 미국에서는 할로윈 파티와 거리 퍼레이드가 유명하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도 이 날을 즐기는 문화가 자리잡았습니다. 할로윈 시즌에는 공포 영화 개봉과 더불어 주택과 상점들이 할로윈 테마로 꾸며지고, 관련 상품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 소비 시장에서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반응형